제목 잘못 알고있는 100% 합성오일 제품들
작성자 mupia1
작성일자 2018-11-03

[뉴스투데이] ◀ 앵커 ▶

자동차 엔진오일 중 '합성유'는 일반 제품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합성 엔진오일 대부분이 성분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황의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엔진오일 50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100% 합성유'나 '합성유'라고 광고한 제품은 국내 26개, 수입 17개 등 모두 43개였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 '순수 합성유'가 20% 이상 들어간 제품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합성계 엔진오일은 일반 제품보다 비싸지만, 불순물 발생 빈도가 줄어드는 등 성능은 더 우수한 편입니다.

또 순수 합성유의 비율이 높을수록 가격과 성능도 올라가게 되는데, 43개 제품 가운데 다른 기본유의 혼합 사실을 밝힌 경우는 국내산 10개 제품이 전부였습니다.

나머지 33개 제품은 이를 알리지 않아 소비자들이 '순수 합성유'만 원료로 사용한 것처럼 오해할 여지가 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100% 합성유'라고 적힌 수입제품도 순수합성유 비율은 20%에 못 미쳤지만, 가격은 국산제품보다 2배 더 비쌌습니다.

수입산 중엔 품질 검사조차 제대로 받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김병법/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수입 14개 제품은 국내 수입 시 합성유 만으로만 신고하고 품질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제도 개선 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소비자원은 합성 엔진오일의 성분 표시와 광고 기준을 마련하고, 품질검사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정부에 요구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황의준입니다.

황의준 기자

관련 태그